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에코프로, POSCO홀딩스 : 2차전지 앞으로의 전망은?

by 도디디 2023. 7. 28.
반응형

2차전지 대표 종목

최근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에서 2차전지라는 테마만 붙으면 엄청나게 올라가는 장세가 이어졌었는데요. 7월 26일에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함과 동시에 오후 1시쯤부터 와르르 무너져내리면서 2일 연속 엄청나게 때려맞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2023년 7월 27일 인기검색종목 상위 10위까지 종목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2023년 7월 27일 인기검색종목 상위 10위

에코프로, POSCO홀딩스, 에코프로비엠, 금양, 포스코퓨처엠, 포스코인터내셔널까지 6가지 종목이 모두 2차전지와 관련된 종목이고, 딱 그 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엄청나게 빠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신풍제약,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등은 반대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한동안 주식시장의 자금이 2차전지로 쏠려있다가 매도한 자금이 반도체와 제약으로 흘러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에코프로의 주가는 5월 중순만하더라도 약 50만원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었습니다. 약 2달에 걸쳐서 100만원까지 돌파하는 추세를 보여줬는데요. 그러다가 지난주부터 2차전지 전체적으로 불을 뿜어내기 시작하면서 하루에 20%씩 오르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7월 26일 장중 최고 153만9천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연초(약 11만원)대비 무려 14배 가까운 금액까지 올라간터라 차익실현매물이 나왔을 수도 있고

거기에 엄청난 공매도 세력들의 찍어누르기가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에코프로 공매도

실제로 에코프로는 공매도 숏스퀴즈라는 이슈가 있었는데,

2주 전부터 공매도 수량이 점점 줄어들던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130만주 있던 공매도 수량이 7월 25일에는 70만주로 줄어들었습니다. 잔고금액 기준으로는 4천억원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7월 26일과 27일의 공매도 물량이 평소대비 3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 보입니다.

 

에코프로의 적정 주가는 밸류에이션을 하기 나름이겠지만, 향후 숫자가 찍히는 것을 확인한다면 지금의 조정은 단기적인 조정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데요.

에코프로 추정실적

에코프로를 커버하는 증권사가 몇 없는 것으로 알고있지만, 네이버증권에 올라온 추정실적 컨센서스를 보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성장률이 엄청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2021년 대비 2022년에 엄청나게 성장을 했는데요.

2023년에도 g가 약 80%, 영업이익 측면에서 보면 g가 약 50%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g가 약 25% 수준으로 줄어드는데요. 

 

본격적인 시장의 파이가 커지는 순간인 2025년도의 컨센은 어떤식으로 추정이 나올지도 궁금합니다.

 

회사 자체가 미래가 있는 유망산업에 있다보니, 주가가 빠지면 조금씩 담아보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POSCO홀딩스

포스코홀딩스

 

주가의 흐름은 POSCO홀딩스도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그런데 7월 27일에 가장 적게 빠졌습니다. 그동안 에코프로만큼 급하게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빠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전일 최고가 76.4만원 대비해서는 약 17만원이 빠져서 최고점에 매수하신 분이라면 -20%가 약간 넘는 수준의 손실일 것 같습니다.

 

POSCO홀딩스는 배당에 대한 다짐을 한 부분이 있어서 주가가 빠지면 배당매력도가 조금(정말 조금) 높아질 수 있는데요.

물론 그래봤자 연배당 1~1.5만원 수준에서 결정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포스코홀딩스 배당정책

23~25년까지 POSCO홀딩스의 주주환원정책입니다. 연간 기본배당은 1만원으로 주고 잔여 재원은 추가로 환원한다고 하는데요. 얼마나 많이 남을지는 모르겠지만 최소 주당 1만원은 배당으로 가져간다고 했을 때, 50만원까지 빠진다면 약 2%, 33만원까지 빠진다면 약 3%의 시가배당률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예금이자율보다는 낮은 것은 분명하지만, 향후 산업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이 분명하기에 모아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전망은?

2차 전지 산업 자체가 유망한 것은 이미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계실법한 사실인데요. 단기간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부분은 이러한 전망보다는 단기적인 수급차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단기 차익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조심해서 접근하시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분들이라면 적립식으로 투자해보시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댓글